타임선정 20세기 최고의 도서 100선
Ⅰ. 문학
1. D.H.로렌스/ 아들과 연인/ 1913
2. 루쉰/ 아큐정전/ 1921
3. 엘리엇/ 황무지/ 1922
4. 제임스 조이스/ 율리시스/ 1922
5. 토마스 만/ 마의 산/ 1924
6. 카프카/ 심판/ 1925(?)
7. 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927
8. 버지니아 울프/ 등대로/ 1927
9. 헤밍웨이/ 무기여 잘있거라/ 1929
10. 레마르크/ 서부전선 이상없다/ 1929
11.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1932
12. 앙드레 말로/ 인간조건/ 1933
13.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1939
14. 리처드 라이트/ 토박이/ 1940
15. 브레히트/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1941
16. 카뮈/ 이방인/ 1942
17. 조지 오웰/ 1984/ 1948
18. 사뮈엘 베게트/ 고도를 기다리며/ 1952
19.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롤리타/ 1955 James Aloysius Joyce-Ulysses 초고
20. 유진 오닐/ 밤으로의 긴 여로/ 1956
21. 잭 케루악/ 길 위에서/ 1957
22. 파스테르나크/ 닥터 지바고/ 1957
23. 치누아 아체베/ 무너져내린다/ 1958
24. 귄터 그라스/ 양철북/ 1959
25. 조지프 헬러/ 캐치 22/ 1961
26. 솔제니친/ 수용소 군도/ 1962
27. 가르시아 마르케스/ 백년 동안의 고독/ 1967
28.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1980
29.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1984
30. 살만 루슈디/ 악마의 시/ 1989
II.인문
1. 지그문트 프로이트/ 꿈의 해석/ 1900
2.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강의/ 1916
3.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920
4. 라다크리슈난/ 인도철학사/ 1923~27
5. 지외르지 루카치/ 역사와 계급의식/ 1923
6.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1927
7. 펑유란/ 중국철학사/ 1930
8. 아놀드 토인비/ 역사의 연구/ 1931~64
9. 마오쩌둥/ 모순론/ 1937
10.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이성과 혁명/ 1941
11. 장 폴 사릍르/ 존재와 무/ 1943
12. 칼 포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45
13. 호르크하이머,아도르노/ 계몽의 변증법/ 1947
14. 시몬 드 보봐르/ 제2의 성/ 1949
15. 한나 아렌트/ 전체주의의 기원/ 1951
16.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1953
17. 미르치아 엘리아데/ 성과 속/ 1957
18. 에드워드 헬렛 카/ 역사란 무엇인가/ 1961
19.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야생의 사고/ 1962
20. 에릭 홉스봄/ 혁명의 시대/ 1962
21. 에드문트 후설/ 현상학의 이념/ 1964
22. 미셸 푸코/ 마과 사물/ 1966
23. 노엄 촘스키/ 언어와 정신/ 1968
24. 베르터 하이젠베르크/ 부분과 전체/ 1969
25. 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앙티오이디푸스/ 1972
26. 에리히 프롬/ 소유냐 삶이냐/ 1976
27.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1978
28.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1979
29. 피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1979
30. 위르겐 하버마스/ 소통행위이론/ 1981
III. 사회
1. 브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무엇을 할 것인가/ 1902
2. 프레드릭 윈슬로 테일러/ 과학적 관리법/ 1911
3. 안토니오 그람시/ 옥중수고/ 1926~37
4. 라인홀트 니버/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1932
5. 존 메이너드 케인스/ 고용.이자.화폐 일반이론/ 1936
6. 윌리엄 베버리지/ 사회보험과 관련 사업/ 1942
7. 앙리 조르주 르페브르/ 현대세계의 일상성/ 1947
8. 앨프리드 킨지/ 남성의 성행위/ 1948
9. 데이비드 리스먼/ 고독한 군중/ 1950
10. 조지프 슘페터/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 1950
11. 존 갤브레이스/ 미국의 자본주의/ 1951
12. 대니얼 벨/ 이데올로기의 종언/ 1960
13. 에드워드 톰슨/ 영국노동계급의형성/ 1964
14. 마루야마 마사오/ 현대정치의 사상과 행동/ 1964
15. 마셜 맥루헌/ 미디어의 이해/ 1964
16. 케이트 밀레트/ 성의 정치학/ 1970
17. 존 롤스/ 정의론/ 1971
18. 이매뉴얼 위러스틴/ 세계체제론/ 1976
19. 앨빈 토플러/ 제3의 물결/ 1980
20. 폴 케네디/ 강대국의 흥망/ 1987
IV.과학
1. 알버트 아인슈타인/ 상대성원리/ 1918
2. 노버트 비너/ 사이버네틱스/ 1948
3. 조지프 니덤/ 중국의 과학과 문명/ 1954
4.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1962
5. 제임스 워트슨/ 유전자의 분자생물학/ 1965
6. 제임스 러브록/ 가이아/ 1978
7. 에드워드 윌슨/ 사회생물학/ 1980
8. 칼 세이건/ 코스모스/ 1980
9. 이리야 프리고진/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10. 스티븐 호킹/ 시간의 역사/ 1988
V.예술,기타
1. 헬렌 켈러/ 헬렌 케러 자서전/ 1903
2. 아돌프 히틀러/ 나의 투쟁/ 1926
3. 마하트마 간디/ 자서전/ 1927~29
4. 에드거 스노우/ 중국의 붉은 별/ 1937
5. 아놀드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1940~50
6. 안네 프랑크/ 안네의 일기/ 1947
7. 에른스트 한스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1948
8. 말콤 엑스/ 말콤 엑스의 자서전/ 1966
9. 에른스트 슈마허/ 작은 것이 아름답다/ 1975
10. 넬슨 만델라/ 자유를 향한 긴 여정/
미국 랜덤출판사 선정 금세기 최고의 소설"율리시즈"
아일랜드의 소설가 제임스 조이스(1882-1941년)가 쓴 장편소설 "율리시스"(1922년)가 미국에서 금세기 최고의 영문 소설로 선정됐다. 미국 유수의 출판사인 랜덤하우스사에서 현대 문고시리즈를 담당하고 있는 편집위원들은 출간된후 10년가까이 외설로 낙인찍혀 판금됐던 "율리시스"를 금세기 최고의 영문소설로 뽑았다. "율리시스"는 1904년 6월 16일 아침부터 한밤중까지 더블린에서 일어난 모든상황을 묘사한 장편소설. 의식의 흐름과 독백 기법을 구사하고 있는 이 작품은 버지니아 울프, 윌리엄포크너 등 다른 작가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2위에는 1920년 미국 롱 아일랜드부유층의 사랑과 미스테리, 폭력 이야기를담고있는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가 선정됐다. 3위는 제임스 조이스의 타 작품인 "젊은 예술가의 초상",4위는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롤리타"가, 5위는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6위는 윌리엄 포크너의 "음향과 분노"가 각각 차지했다.
또 7-10위에는 조지프 헬러의 "캐치 22", 아서 쾨슬러의 "정오의 어둠",D.H.로렌스의 "아들과 연인, 존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가 각각 뽑혔다. 1백위 안에 든 소설 3편이상을 쓴 작가는 제임스 조이스, D H 로렌스,조세프 콘래드였으며, 어니스트 헤밍웨이, 헨리 제임스, E M 포스터, 블다디미르 나보코프 등은 각각 두권의 소설을 베스트 100안에 진입시켰다.
1922년 2월 2일 |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 출판
아일랜드 소설가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은 대부분 시대와 불화했다. 그는 주로 도시 생활에서 소외된 사람의 삶을 그렸지만 정작 그 시대 사람들은 그의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단편집 ‘더블린 사람들’(1914)은 아일랜드인들로부터 “우리의 생활과 문화를 모욕한다”는 오해를 샀고, ‘젊은 예술가의 초상’(1916)은 한 잡지사로부터 “제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 책을 아내나 자식의 손이 미치는 곳에 놓아둘 수 없을 것”이라는 호된 공격을 받아야 했다.
그래도 독자가 조금씩 늘어나자 1918년 미국의 전위 잡지 ‘리틀 리뷰’가 조이스의 ‘율리시즈’를 연재하기 시작했다.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모델로 한 ‘율리시즈’는 오디세우스의 19년간의 방랑을, 소설 속 주인공이 하룻동안 더블린을 걷는 것으로 압축·묘사한 작품이다. 유대계 광고판촉원인 블룸과 그의 처 몰리, 시인 디덜러스를 중심으로 1904년 6월 16일(목요일) 오전 8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8시간 동안 일어난 이야기가 모두 1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소설은 난해하기 이를 데 없어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끌지못했다.
조이스의 ‘율리시즈’는 의식의 흐름을 따르는 난해한 문장과 구성뿐 아니라 소설을 이루는 방대한 신화와 상징체계 때문에 악명이 높다. ‘20세기 최고의 문학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보통 사람들은 1000페이지에 달하는 소설의 도입부를 넘기지 못하고 집어던지기 일쑤다.
조이스는 “나는 ‘율리시즈’ 속에 너무나 많은 수수께끼를 숨겨놓았다”며 “앞으로 수백년간 대학 교수들은 이를 풀어내느라 바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노벨 연구소가 선정한 세계문학 100대 작품
역사상 최고소설, <돈키호테> -
중세 말 17세기 기사계급의 몰락을 풍자적으로 그린 <돈키호테>가 역사상 최고의 소설로 뽑혔다고 영국 BBC방송이 2002년 5월 7일 보도했다. 노르웨이의 노벨 연구소와 북 클럽스가 세계 50여개국 출신 100명의 유명작가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스페인 출신 미겔 데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가 50%가 넘는 득표율로 이 같은 영예를 안았다고 방송은 전했다. 세르반테스는 문학에 맞는 문체를 완성했으며 돈키호테는 세계문학의 첫번째 위대한 소설이라는 평을 받아왔다.
이번 설문에 참가한 작가는 살만 루슈디(인도)와 노먼 메일러(미국), 밀란 쿤데라(체코), 카를로스 푸엔테스(멕시코) 등 거장들이다. 노벨 연구소 등은 이들 작가에게 세계문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중심적인 소설 10편씩을 꼽아달라고 부탁했으며 이를 토대로 최고작품 및 100대 작품을 선정했다.
러시아의 문호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가운데 가장 많은 4편의 작품이 올랐으며 윌리엄 셰익스피어(영국)와 프란츠 카프카(체코), 톨스토이(러시아)가 3편으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구스타브 플로베르(프랑스)와 가르시아 마르케스(콜롬비아), 호머(고대 그리스), 토마스 만(독일), 버지니아 울프(영국) 등도 2편씩 포함됐다.
아래는 노벨연구소가 세계적인 작가에게 의뢰하여 선정한 100대 작품목록이다.
- 그리스 -
호메로스, <일리아드>, <오디세이>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에우리피데스, <메데아>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 이탈리아 -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
베르길리우스, <아에네이드>
단테, <신곡>
보카치오, <데카메론>
지아코모 레오파르디의 '시집'
이탈로 스베보, <제노의 고백>
엘자 모란테,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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