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音樂

John Field - Nocturne No.10 in E minor

by 류.. 2005. 2. 2.

Nocturnes Op 10

존 필드 / 야상곡

John Field -1782 - 1837

 

아일랜드의 더블린 출신으로 클레멘티의 제자였던 "존 필드"의 <야상곡>들은 쇼팽에게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컬하게도 오랫동안 그 쇼팽의 그늘에 가려 별로 주목받지 못했던 필드였는데, 지난 1990년대를 통해 샨도스(Chandos), 텔락(Telarc), 아츠(Arts) 등의 레이블에서 그의 음악들을 담은 음반들이 속속 출반되면서 한때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야상곡 = 夜想曲 = nocturne

밤의 분위기에 영감을 받아 작곡되거나 밤을 환기시키는 음악작품.

19세기에 주로 피아노를 위한 성격소품으로 개발되었다. 1814년 최초로 야상곡집을 펴낸 아일랜드의 작곡가 존 필드로부터 비롯된 이 양식은 21곡(표제가 있는 것 19, 표제가 없는 것 2)의 야상곡을 남긴 프레데리크 쇼팽에 이르러서 그 절정에 달했다. 쇼팽의 야상곡은 즉흥곡·전주곡과 마찬가지로 낭만 소품에 해당하지만 이것들보다 기법적으로 난해하지 않으면서도 그 안에는 더욱 친숙하고 서정적인 시적 느낌을 담고 있다.

독일에서 야상곡(Nachtstück) 양식은 로베르트 슈만부터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1922)을 작곡한 파울 힌데미트에 이르는 작곡가들을 매료시켰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갈 무렵 클로드 드뷔시는 야상곡이라 이름붙은 3편의 주옥 같은 관현악 소품들을 작곡함으로써, 매우 성공적으로 이 양식을 관현악에도 확장시켰다. 그후 20세기에 벨라 바르토크는 〈야외에서 Out of Doors〉의 4악장과 현악 4중주 4번의 3악장 같은 작품들 속에서 스산한 분위기의 매우 개성적인 야상곡 양식을 발전시켰다.

18세기말 실내합주를 위한 가벼운 모음집인 이탈리아의 노투르노(notturno)는 19세기의 서정적인 야상곡과는 관계가 없다. 그러나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세레나데나 카사치오네(cassazione : 18세기에 야외에서 연주하도록 만들어진 기악의 한 형식)처럼 적어도 노투르노는 처음에는 보통 야외에서 야상곡처럼 연주되도록 만들어졌다

From : "야상곡"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