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언젠가는 그 길에서

by 류.. 2016. 6. 22.

 

 

갔던 길을 다시 가고 싶을 때가 있지
누가 봐도 그 길은 영 아닌데
다시 가보고 싶은 길
 
그 길에서 나는 나를 조금 잃었고
그 길에서 헤맸고 추웠는데
긴 한숨 뒤, 얼마 뒤에 결국
그 길을 다시 가고 있는 거지.
아예 길이 아닌 길을 다시 가야 할 때도 있어
지름길 같아 보이긴 하지만 가시덤불로 빽빽한 길이었고
오히려 돌고 돌아가야하는 정반대의 길이었는데
그 길밖엔, 다른 길은 길이 아닌 길.


- 이병률,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내 생각에 너무 먼 길을 걸어온 것 같아
이 언덕,
뒤돌아보기에 높지도 낮지도 않은 이 언덕에
몸을 기대고 서서 그대 이름을 불러본다
마치 가족들처럼 내 발목에 깔려 있는 풀잎이며
그리고 가끔씩이면 내가 바라보기에는
너무나 높았던 나무 같은 사람들의 곁을 떠나면서
꽃을 피우는 바람의 마음을 알고 싶었다
내 생각이 머물지 못하는 이유는 내가 항상
떠돌아다니는 사람으로 살았기 때문
이 언덕의 흘러내리는 몇 줄기 땅의 기운으로
멀리 뻗어나가는 능선의 손목을 잡는다
땅은 세상의 모든 곳을 가고 있지만, 내가 가고 싶은
결코 갈 수 없는 세상은 땅의 끝이 지난
저 천상의 한 부분에 떠 있다

끝을 생각하지 않기로 한다
저 땅의 끝을
저 하늘의 끝을
그리고 내 지상의 끝을 생각하지 않기로 한다
그러나 내 마음의 끝은 내가 가야 할 길의 시작이다
어느 날 문득 부딪쳐 미친 듯이 살아야 할 내 삶의 시작이다. 

 

- 끝이 보이지 않는 풍경/원재훈

 

 

 

        검정치마 - 기다린 만큼, 더  [드라마 '또, 오해영' ost]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약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거든  (0) 2016.07.03
여행에 관한 명언  (0) 2016.07.02
그리고 삶은 나의 것이 되었다  (0) 2016.06.07
낙타의 꿈  (0) 2016.05.26
내 영혼은 길 위에 있다  (0) 2016.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