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낚시관련

충주, 삼탄여울

by 류.. 2006. 9. 5.

 

 

1.삼탄(三灘)의 유래(由來)

삼탄(三灘)이란 여울이 셋이란 뜻으로 제일 위의 광천소여울(굴밖),가운데의 소나무소 여울(다리위),체육공원 앞에있는 따개비소 여울(다리아래)등을 말한다. 옛날에는 인적이 드문 산간벽지로 서북쪽의 천등산(天登山)을 주산(主山)으로하여 서쪽에는 인등산(人登山), 남쪽에는 지등산(地登山)이 뻗어 있어 큰 변란이 있을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 피난처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산수의 경관이 빼어나고 기암절벽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맑은 물이 흐르고 있어 견지인뿐만 아니라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2.삼탄(三灘)가는 길

중부고속도로-->일죽인터체인지-->장호원-->앙성면-->목계교-->산척면소재지-->산척면삼거리(우측사진)에서 산척초등학교를 끼고 동량방향으로 우회전하여 직진하여 가다보면 고구마마을이라는 안내판이 좌측에 보이는데 이곳에서 좌회전하여 그대로 가면 삼탄에 도착할 수 있다.

 

 

3.견지포인트

 

연속된 여울이 다리 위 아래로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으니 모든 곳에서 견지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으나 대체로 3곳 정도가 좋은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잡히는 어종은 피라미,마자,끄리,누치등이 주어종이나 저녁무렵에는 강준치들도 잘 나온다 한다.

 

 따개비소 여울(체육공원앞 여울)

 

가장 맘에 드는 포인트인데 체육공원 앞이고 상가 근처에 있는 탓에 물놀이 시즌에는 많은 관광객들로 인해 조용히 견지하기에는 무리가 따를거라 생각되어진다.

진입방법은 체육공원 옆 도로에 주차후 체육공원 운동장을 가로질러 내려가든지 삼탄다리 건너자마자 좌회전하여 다리아래에 주차한 후 진입할 수 있다.

 

 따개비소여울 약300~400미터하류 소와 여울

 

넓은 소와 여울이 발달되어져 있으나 소로 흘러드는 물이 휘감아 도는 단점이 있지만 따개비여울보다는 조금은 한산한 편이다.

진입방법은 삼탄다리를 건너 우회전하여 체육공원운동장을 지나 가다보면 우측에 소와 여울이 눈에 들어온다. 역시 차량진입은 어렵고 길가에 주차후 도보로 진입해야한다.

 

 민박집 앞 여울

 

길을 따라 좀더 하류로 내려가다보면 우측에 비교적 깨끗한 민박집 한채가 눈에 들어온다. 삼탄다리 건너자마자 바로 상가와 민박들이 밀집해 있어서 복잡하지만 이곳은 비교적한산한 편이다.

삼탄에서 숙박할 경우에는 이 민박집을 이용하는 게 한산하고 깨끗하여 좋을 듯하다.(직접 잡진 않아 인심이나 음식맛은 모르겠음)

       

       

       


      삼탄을 들어서면 명서교라는 다리가 있는데, 그 하류에 있는 여울 모습


        강을 따라 나 있는 기차길이 멋있어 보이는 명서교 상류 모습


        끄리

        마자


        이곳에서 유일하게 잡은 적비급 누치



         민박집들이 있는 곳에서 500미터 정도 더 상류로 올라가니 강가에 삼탄역이 있었다.


        삼탄역 바로 앞에 있는 소


        삼탄역 하류(명서교 상류)의 전경

         

         

         

'낚시 > 낚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여, 반산저수지  (0) 2006.09.16
임실 옥정호 장자골  (0) 2006.09.10
양평, 대심리 예마당 앞 포인트  (0) 2006.09.04
훅의 모든 것  (0) 2006.09.01
탑정 포인트  (0) 2006.08.19

댓글